주택관리사 자격증 취득 및 시험 과목, 일정(+난이도,연봉) 현실은?

최근 주택관리사 자격증에 대해서 관심이 있으신 분들이 많아진 거 같습니다. 그만큼 은퇴 후나 괜찮은 직업군이라고 생각이 들어서 그렇기 때문인 거 같은데 주택관리사 자격증에 대한 모든 정보를 해당 포스팅에서 알려드리겠습니다.

하단 버튼을 누르셔서 화물자격증 정보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얼마를 벌까요? 

화물운송종사자격증 총정리

 


주택관리사 자격증

주택관리사는 건축물의 안정적인 운영과 유지 보수에 관한 지식을 갖추고 있어야합니다. 관련 법령과 제도에 대한 이해와 적용 능력을 필요로 하기 때문에 자격증은 이러한 공부를 해야합니다. 

주택관리사의 자격은 국가에서 정한 자격요건을 충족하여 시험을 통과해야 취득할 수 있습니다. 아래 버튼을 누르셔서 주택관리사 자격증 시험접수를 하실 수 있습니다.

주택관리사 시험 접수 바로가기

 

 

주택관리사 시험과목

제 1 시험

시험기간은 과목당 50분이고 객관식 5자 선택형입니다.

1교시

  1. 회계 원리
  2. 공동주택시설개론

2교시

  1. 민법

 

제 2 시험

시험시간은 동일하게 과목당 50분이고 객관식 5자택일형 및 주관식(단답 또는 기입)

  1. 주택관리관계법규
  2. 공동주택관리실무

 

아래에서 주택관리사 기출문제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주택관리사 기출문제

 

 

주택관리사 시험일정

주택관리사 시험일정
주택관리사 시험일정

 

응시접수 시간의 경우 원수접수 첫날 09:00부터 마지막 날인 18:00까지입니다. 따라서 꼭 원수접수 가능한 시간에 시험 접수를 하시기를 바랍니다. 

경제적 부담이 되시는 분들은 아래 해커스 혹은 에듀윌 주택관리사 샘플강의를 수강해보시는 것도 추천드립니다. 

주택관리사 샘플강의 바로가기(에듀윌,해커스)

 

 

주택관리사 난이도

주택관리사 자격증
주택관리사 자격증

 

2018년 ~ 2022년 제1차, 2차 합격률은 평균 10% 중반대입니다. 하지만 2022년에는 굉장히 크게 올라서 제 1차 시험만 잘 합격하신다면 2차의 경우는 충분히 합격하실 수 있는 난이도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주택관리사 협회

주택관리사는 전문직종으로 대한주택관리사협회에서 실제로 관리하고 교류 및 협력 지원 다양한 업무도 합니다.

주택관리사 협회에서는 관련 구인구직 일자리도 확인하실 수 있으니 각종 주택관리사 정보도 함께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대한주택관리사 협회 바로가기

 

 

주택관리사 연봉

주택관리사의 연봉의 경우는 한국고용정보원에서 기재되어 있는 사실로 3500만원으로 기재되어 있습니다. 한달에 200만원 중반대의 월급을 실수령하며 이는 어떤 회사나 시설에 취직하느냐에 따라서 달라집니다. 

 

주택관리사 현실

현재 주택관리사의 현실은 주택관리사 자격증을 취득한 사람들이 워낙 많아졌기 때문에 일자리가 포화상태이라고 합니다. 따라서 2차 시험은 상대평가로 진행하여 합격자수도 조금씩 줄이고 있다고 하긴하네요 

다만 아파트나 공동주택의 공급이 줄어들 일은 없으니 수요와 공급은 계속 맞춰질 것으로 예상해 고민하실 시간에 빨리 주택관리사를 따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 주택관리사 확인서 발급 신청 

 


안보면 손해보는 정보✅

Leave a Comment